인체감지센서( PIR센서 :  Pyroelectric Infra Red Sensor) 란 사람이나 동물이 움직일 때 발샌되는 적외선변화를 감지해 내는 센서로서 모션센서라고도 한다. 일상 생활에 흔하게 사용되는 사례는 현관이나 엘리베이터 입구에서 사람이 접근하면 자동으로 불이 켜지는 전등이다.

 

다음은 많이 사용하는 HC-SR501이라는 센서인데 저렴한 가격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내장되어 있다.

 

 

주요사양

 감지거리

 약 7미터 까지

 감지 각도

 120도 

 출력 전압

 HIGH: 3.3V, LOW: oV 

 입력 전압

 5~12V 

 조절 기능

 민감도,지연시간,트리거모드 

 

 

조절방법

 

 

 

감도조절(Distance Adjust) :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민감도가 낮춰져서 감지거리가 줄어든다.

 

지연시간(Delay Time Adjust) : 인체 감지후 감지된 상태를 얼마간 유지할 것인가 하는 시간을 조절한다. 시계방향으로 돌릴수록 지연시간이 짧아진다.  

 

트리거모드 : 좌측의 점퍼스위치를 L로 연결하면 감지신호를 한번만 보내주는 모드이고, H는 감지신호를 계속해서 보내 주는 모드이다.  

 

 

PIR 인체감지센서의  취약점  

 

PIR 인체감지센서의  취약점은 실내에서는 잘 동작되나 실외에서는 오동작이 매우 심하다는 것이다. 실제 앞에 사람이 없는데도 약간의 바람만 불어도 인체로 감지해 버리거나 더운날에는 감지 감도가 떨어지고 추운날 외투를 두텁게 입고 있으면 감지가 않되는 경우도 있다. 바람에 의한 오동작은 초음파 거리센서를 같이 사용하여 전방에 물체가 있는 경우에만 작동되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아두이노와의 연결

 

다음과 같이 전원을 연결하고 신호선을 아두이노 디지털입력핀에 연결하면 된다.

 

 

 

샘플프로그램

 

 

 

  1. ㅇㅇ 2020.02.22 19:04

    120도는 사방으로 120도 인건가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