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피지컬컴퓨팅 교구로 활용할 수 있는 메이킹 프로젝트(워터맨IOT) 첫번째.

프로젝트 목표  관리대상 화분에 꽃아 두고 언제 어디에서는 스마트폰으로 다음과 같이 활용할 수 있는 IOT 화분관리시스템 제작.

 

  1)화분의 조도LUX, 온도및습도, 토양수분상태가 변화되는 내역을 그래프형태로 모니터링  

 

  2)수분이 부족하면 스마트폰으로 "목 말라요" 알람메세지 전송받기

 

  3)원격지에서 스마트폰 버튼 조작으로 펌프 가동시켜 화분에 물주기

 

 

구현과제 :

 

1)화분에 꽂아 두어 조도,온습도,수분 등을 측정하고,워터펌프를 제어하기 위한 ESP8266 기반 화분관리기 IOT 시스템 제작  

 

2)측정된 센서값을 ThingSpeak라는 IOT클라우드 서비스에 보내 데이터를 축적하고,필요시 변화되는 내역 그래프를 스마트폰으로 조회하는 기능 개발

 

3)토양수분 센서 측정값이 기준치 이하이면 ITFF라는 IOT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사용자 스마트폰에 물부족 알람메세지를 전송하는 기능 개발 

 

4)Blynk라는 IOT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원격지에서 스마트폰으로 화분관리기 워터펌프를 가동시켜 화분에 물주는 기능 개발

 

 

소요되는 사전지식:

 

1)기본적인 C 언어 사용방법은 이미 알고 있다고 가정한다. 즉, 스크래치 등으로 코딩의 기본구조를 이해하고,각각의 요소들이 C언어로는 어떻게 표현되는지 기본지식이 있는 사람이 다음 단계로서 프로그램이 어떻게 사물을제어하는지 즉, 피지컬컴퓨팅 배우고자 하는 경우에 적합하다.

 

2) 인터넷 서비스에대한 기본지식이 있다고 가정한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유명 인터넷 클라우드 서비스기능들을 활용하여 자기가 원하는 기능들을 구현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본다.      

 

 

소요되는 시간총 14개 과정으로 구성할 예정 있고, 각각은 30분~1시간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1주일에 한시간씩 한학기 과정으로 운영할 수 있고, 개인이 계속해서 진행한다면 3~4일 정도 소요될 것으로 에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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