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는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마이크로컨트롤러" 로서 전세계 메이커들이 디지털장치를만들 때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개발환경이다.

 

여기에서 마이크로컨트롤러란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입출력 모듈을 하나의 칩으로 만들어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작은 컴퓨터를 말한다. 즉 다양한 스위치나 센서로부터 입력 값을 받아들여 LED나 모터와 같은 전자 장치들로 출력을 제어함으로써 환경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물건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하여 피지컬컴퓨팅 시스템을 가능하게 해 준다. 

 

아두이노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1) 저렴하고 구하기 쉬운 부품 : 아두이노는 open source이므로 수많은 유사 제품이 많고, 동일한 사양의 다양한 호환제품도 시중에 유통되기 때문에 가격도 저렴하고  구하기도 매우 쉽다.

 

2) 간단하고 쉬운 개발환경 : 아두이노 IDE라는 전용 개발환경이 무료로 제공되는데, 복잡한 구조 없이 필요한 기능 만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관련분야 지식이 없는 사람도 간편하게 프로그램을 하고 테스트할 수 있다.  

 

3) 수많은 예제 : 전세계 수많은 사람들이 아두이노를 사용해서 개발한 내용들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예제들을 참조하면서 배우기가 쉽다.  

 

4) 범용화된 플랫폼과 부품 : 아두이노는 윈도우즈,맥OS,리눅스 운영체제 모두에서 작동되며, 센서 등 각종 부품들도 아두이노에 호환되도록 개발되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개발할 수 있는 범위는 매우 넓다.  

 

 

아두이노의 종류

 

아두이노는 오픈소스로서 모든 내용이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수많는 아누이노 모델들이 개발되고 보급되고 있으며, 필요할 경우 개인이 원하는 부분만을 수정하여 개인용 아두이노 모델을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다.

 

수많은 아두이노 모델들 중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모델은 아두이노 우노, 아두이노 나노,아두이노메가, 아두이노 프로 정도이다.

 

 

 

 

명칭

 

프로세서

입출력핀수 

주요 특징 

 아두이노 우노

 Atmega328

 20개

 가장 기본형으로, 초기교육, 실습용으로 많이 사용한다.  

 

 아두이노 나노

 Atmega328

 22개

 우노에 비해 사이즈가 작기 때문에 실제 기기에 장착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USB 단자가 있어 개발하기에도 편리하다.

 

 아두이노 프로미니

 Atmega328,

 Atmega168

 22개

 나노 보다 좀 더 작은 사이즈로 전자기기 부품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USB단자까지 생략했기 때문에 전력소비도 적다

 

 아두이노 메가

 Atmega2560 

 70개

 매우 많은 입출력핀과 더 큰 메모리가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좀 더  복잡한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실제로 많은 3D 프린터들이 이 아두이노 메가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있다. 

   

 

 

 

아두이노 유사 마이크로컨트롤러들

 

 

크기와 용도에 맟춰 아두이노모델을 사용할 수 있지만 제공되는 아두이노 시리즈보다 더 작은 사이즈나 더 다양한 기능을 원할 경우 다른 보드들을 사용해야 하는데, 그 중에서 개발환경이 아두이노와 유사하여 기존 아두이노IDE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아두이노 유사 보드들은 다음 두가지가 있다.  

 

1) Attiny 시리즈 : 좀 더 작고 저렴한 방식으로 시스템을 구성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즉 아두이노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ATmega칩보다 더 싸고 작은 Attiny칩을 사용하여 아두이노 처럼 개발할 수도 있다. 대표적인 예로 Digispark보드는 엄지손톱보다 약간 큰 사이즈로 6개의 입출력핀만 가지고 있고 USB단자에 꽂아 사용할 수 있는 초소형 보드이다. 이 Digispark보드를 이용하여 PC USB단자에 꽂으면 패스워드가 자동 입력되게 한다는지, 간단한 자동 파워  ON/OFF기능을 구현한다 든지 하는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다.       

 

2) ESP시리즈 : IOT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WIFI Network 기능이 필수적인데, 이 WIFI기능을 아예 하나의 칩안에 내장시킨 형태로 개발된 ESP시리즈가 있다.  즉 아두이노보드에 별도의 WIFI 보드를 연결시켜 사용하는 것 보다 ESP8266을 하나 사용하는 것이 가격도 저렴하고 사이즈도 작기 때문에 널리 애용되고 있다. ESP시리즈도 크기와 성능 에 따라 여러기지 모델들이 시판되고 있으므로 용도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