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U6050 모션센서에서 출력되는 데이터를 단순히 숫자들의 연속으로 보는 것 보다 이를 그래픽화해서 시뮬레이션해 본다면  훨씬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MPU6050 모션센서 예제에는 프로세싱이라는 그래픽 언어를 이용해서 센서의 작동을 시물레이션해 볼 수 있는 예제까지 포함되어 있다. 

 

1. 프로세싱 예제 프로그램 확인

 

 

      MPU6050_DMP6 이라는 예제프로그램을 호출한 상태에서 아두이노 IDE 메뉴 중  스케치 -> 스케치 폴더 보이기 메뉴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Processing 용 프로그램폴더를 확인할 수 있다.  이 폴더의 경로를 기록해 둔다.

 

 

 

2. 아두이노 예제 프로그램 수정  

 

  MPU6050_DMP6 예제 프로그램에서 103번째 줄의 #define OUTPUT_READABLE_YAWPITCHROLL 문장 앞에 "//"를 추가해서 주석처리하고 120번째 줄 #define OUTPUT_TEAPOT 문장의 "//"를 제거해 준후 프로그램을 업로드 해 준다. 

 

 

3. 프로세싱측 프로그램 

 

 프로세싱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은 경우 본 블로그 다음글을 참조하여 설치한다.

 

 

프로세싱의 소개와 사용방법

1. 프로세싱  프로세싱은 그래픽 등 시각적인 효과를 위해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MIT 미디어랩에서 Java언어를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오픈소스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모든 것이 무료로 ope

makernambo.com

프로세싱 프로그램을 기동시키고 파일 -> 열기 화면에서 위에서 기록해 둔 MPU6050_DMP6 프로세싱 예제프로그램의 폴더에 있는 MPUTeapot.pde 프로그램을 선택한다.

예제프로그램이 로드되면 실행 버튼을 눌러 실행시킨다.  

 

잠시 후 ( 10초 정도 소요됨 )  화면 하단에 아두이노 측에서 넘어노는 데이터가 표시되면서 다음화면과 같이 비행기 모양의 시뮬레이션이 시작된다. MPU6050 센서를 상하좌우로 움직여 보면 화면상의 비행기도 따라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