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피지컬컴퓨팅 키트/워터맨
(피지컬컴퓨팅키트) 워터맨 13.중간과제2
남보2
2019. 5. 7. 22:58
과제목표
-수중 워터펌프는 물속에서 사용하기 위한 것으로서 물속이 아닌 건조한 속에서 계속 작동시키면 과열되어 손상될 수도 있다.
-따라서 물속에서 작동되다가 물이 마르거나 물밖으로 꺼내면 자동으로 작동을 멈추는 워터펌프 시스템을 제작해 본다.
구현방법
-수위센서 전극을 워터펌프 몸체에 부착시켜 반복적으로 센서값을 check함으로서 펌프가 물속에 있는지 여부를 판정 ( 물속에 잠겨 있을 때와 아닐때 센서측정값을 사전에 비교)
-물속에 있는 것으로 판정되면 릴레이에 HIGH신호를 보내 펌프의 전원이 연결되도록 하여 펌프를 작동시키고, 아닐 경우 릴레이에 LOW신호를 보내 펌프 전원 차단시킨다.
아두이노와의 연결
주의사항 :
위와 같이 USB전원(5V)으로 연결되었을 때에는 전압부족으로 워터펌프가 가동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USB대신 12V DC어댑터로 전원을 공급하게 되면 워터펌프가 가동되어 파이프를 톻해 위로 물이 뿜어져 나온다. 따라서 12V 어댑터를 연결하기전에 파이프 끝이 물통속을 향하도록 하는 등 사전대비하여 아두이노나 부품에 물이 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과제결과물 샘플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