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피지컬컴퓨팅 교구로 활용할 수 있는 메이킹 프로젝트(워터맨IOT) 두번째.

 

ESP8266 소개

 

중국의 에스프레시프 시스템즈라는 회사에서 개발하여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WIFI기능을 내장한 마이크로 프로세서.  종래에는 아두이노에 IOT기능 구현을 위해서 인터넷에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별도의 WIFI통신모듈을 부착해야만 했었는데, 본 8266칩을 이용하면 하나의 칩안에 마이크로프로세서 기능과 WIFI통신 기능이 함께 들어있기 떄문에 비용과 크기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된다.

 

 

 

NodeMCU 그런데 이 ESP8266에는 펌웨어 저장을 위한 플래시메모리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 단독으로는 사용하기 곤란하기 때문에 메모리 등 기타 부품을 부착하여 여러가지 모듈형태로 제작되어 유통된다.  이러한 ESP8266 응용모듈 중에서 ESP-12 모듈을 기본으로 하여 아두이노 개발환경에 통합할 수 있는 펌웨어와 USB연결장치 등을 부착하여 마치 아두이노의 한 종류인 것처럼 사용할 수 NodeMCU라는 모듈이 많이 사용된다. 즉, 인터넷 환경에서 하나의 노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된 아두이노한 종류로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D1-mini :  본 프로젝트에서는 NodeMCU 모듈들 중에서 크기가 작은 D1-mini라는 기종을 사용한다

 

 

 

ESP8266 D1-mini 보드  

 

 

ESP8266모듈  : 전자파 차단을 위해 알루미늄판으로 밀봉처리되어 있는데 이 안에 ESP8266 칩과 플래시메모리 등이 내장되어 있다.

 

내장 메모리 : 4MB의 플래시메모리가 내장되어 있어 충분한 편이다.

 

USB단자 마이크로 USB단자가 있어 아두이노 나노 처럼 PC와 자유롭게 연결하여 전원을 공급하거나 프로그램 업로드 및 디버깅작업을 할 수 있어 편리하다.

 

입출력핀 : 8개의 디지털 입출력핀(D1~D8) 과 하나의 아날로그 입력핀(A0)가 있고 그 중 디지털핀 D7은 내장 LED와 연결되 있으므로 내장된 LED 불빛을 제어 하고 싶으면 D7핀을 사용하면 된다. 입출력 핀이 16개 인 아두이노 나노에 비해서 입출력핀이 다소 적은편인데,  특히 아날로그 입력핀이 하나밖에 없기 떄문에 다양한 센서들을 동시 연결할 수 없는 등 활용범위에 제약이 있는 경우도 있다.

 

전원문제 주의사항  본 모듈의 WiFi가 작동될 때에는 비교적 많은 양의 전류가 소비되기 떄문에 간혹 전류부족으로 에러가 발생될 수 있다. 즉 전류제한이 있는 PC USB포트 등으로   전원을 공급하고 있는 상태에서 센서 등 전력을 소비하는 부품들을 동시에 여러개 연결하다 보면 어느 순간에 전류부족으로 시스템이 자동 리부팅되어 버리는 현상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다. 

 

 

아두이노 개발환경 설치

 

 본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보드도 아두이노 IDE개발환경에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하는 방법과 같은 방법으로 개발하므로 아두이노 개발환경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아두이노IDE 를 설치한다.  

 

- http://www.arduino.cc 에 접속하여 Download메뉴에서 IDE를 다운받아 설치한다.

- 화면 아래 왼쪽의 JUST DOWNLOAD를 눌러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 설치 진행중 driver 설치하겠냐는 질문에 예로 계속 진행

- 설치가 완료되면 바탕화면에 Arduino 아이콘이 생성된다.

 

 

 

+ Recent posts